안녕하세요  오늘은 마음이 허하다, 하루가 공허하다고 느낄 때 해결 방법에 대해서 정보 공유드리려고 합니다. 일주일 동안 나 자신을 돌아 볼 때 마음이 허한 느낌이 들고 공허라는 단어가 생각난다면 이 글 참고하시면 좋습니다. 제가 스스로 생각하고 느낀 부분 정리하였고 개개인마다 적용에 차이가 날 수 있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. 그럼 이제 시작해 보겠습니다. 

공허함이란 

 공허함(공허 : 빌고, 빌 허)이란 사전적 정의에는 "아무것도 없이 텅 비다" 뜻입니다. 어디 구멍 난 것도 아닌데, 먼가 빠져나가고 있다는 느낌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. 누군가 내 마음에 구멍을 낸 것이 틀림없습니다.

스포 하자면 공허함과 같은 말은 자존감이 낮다고 말을 바꾸어 써도 좋을 것 같네요 그 이유는 해결 방법 참고하세요!

심장관통으로 마음에 구멍이 생겨 계속 마음속에 있는것이 빠져 나가는 그런 느낌......공허함이죠..

공허함 발생경위 

 10월 20일 목요일 퇴근길에 나름 아침 6시 기상부터 퇴근 6시까지 꽉 찬 하루를 보냈었습니다. 그런데 내 마음이라는 물통에 물이 채워지지 않는 허한 느낌이 들기 시작했습니다. 내가 왜 이런 생각과 느낌이 드는지 도저히 알 수 없었습니다. 왜냐하면 12시간 동안 충분히 꽉 찬 인생을 살고 있기 때문이죠.

하루 일과는 6시기상 육아 시작→ 7시 40분까지 등원→ 8시 30분까지 출근→업무 시작→6시 퇴근→육아 시작→8시 아들 재우기까지 육아 마무리→ 11시 30분 취침

왜 공허함을 느꼈을까요?....

마음에 물컵에 물붓고 있어요

공허함의 원인

 저는 오늘 하루 12시간 동안 꽉 찬 하루를 보냈었는데 알고 보니 제 마음에 목표(욕심) 한 것들 때문에 제가 이렇게 느꼈다고 결론지었습니다. 저의 목표는 첫째, 직장인이라면 공감하는 이직고민 둘째, 집 대출을 갚기 위한 방법 셋째, 하루하루 현재 살아가고 있는 방식이 성공적인가에 대한 하루하루 목표만 하고 실천에 옮기지 않았기 때문에 미래에 대한 불확신 때문에 공허함을 느꼈었습니다. 결국, 목표(욕심) 한 것을 제대로 채우지 않으면서 불안감을 느끼고 불안감이 자존감을 낮게 하고 공허함으로 바뀌어 느껴졌다는 말입니다.

공허함은 자존감 하락에서 출발합니다. 분명히 해결책이 있습니다.

공허함 해결방법

 공허함의 해결 방법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. 첫 번째, 목표(욕심)을 버리는 것입니다. 애초에 욕심 자체가 없다면 그에 대한 스트레스 또한 없습니다. 거의 불교 스님적 생각이라 현실적으로 불가능 할 수도 있습니다만, 이론적으로는 맞는 말입니다. 다시 생각해도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수 있겠네요. 둘째, 목표한 것을 어떻게 해든 이룰 수 있도록 스스로가 실천 하는것 입니다. 물리적으로 불가능할 것 같다고 이야기하지만 알고 보면 의지 차이 일 수 있습니다. 해보는 데까지 계속해보고 도저히 불가능하면 그때는 포기해야 현명합니다. 세 번째, 첫 번째, 두 번째가 안되면 현재 내가 할 수 있는 선으로 목표를 바꾸는 것입니다. 예를 들어 나는 오늘 책 한 권 다 읽고 자야지라고 목표 설정을 하였는데, 한 시간에 다 읽는 것은 불가능합니다. 그렇기 때문에 나의 수준에 맞게 10페이지만 읽고 자야지라고 목표를 바꿀 수 있습니다. 그렇게 되면 목표치까지 채웠고 내 스스로의 자존감이 올라갑니다. 결국 공허함은 자존감 때문에 발생 한 것입니다. 

목표달성하면 결국 자존감 상승입니다. 우리 모두가 느낀적 있을꺼에요. 우리는 가치 있는 인간입니다.

최종결론

 공허함을 없애려면 자존감을 높여야 한다. 그렇게 하기 위해서는 목표(욕심) 한에 대해 이룰 수 있도록 방법을 찾는 것입니다. 방법은 제가 제시한 세가지 방법을 참고해주세요. 이렇게 해도 안된다면 목표를 버리는 것이 현명한 해결 방법입니다. 

  •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
  •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
  • 페이스북 공유하기
  •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